금연 후 신체변화를 체크한 표가 있습니다. 20분이 지나면 바로 혈압과 맥박이 정상으로 돌아오며, 이후 금연기간이 길어질수록 혈액순환, 뇌혈관질환, 심장병 위험이 감소합니다.
금연을 시작하고 완전히 비흡연 상태와 같아지려면 약 15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오늘이라도 금연을 시작해서 완전히 건강을 회복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금연 후 신체변화
20분 후
혈액과 맥박수, 손과 발의 체온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흡연을 하시는 분들 중에 평소 손발이 찬 분들의 경우, 흡연을 마치면 바로 손 발의 체온이 돌아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12시간 후
12시간 정도가 지난 후 혈액검사를 하면 혈액의 니코틴 수치가 95% 감소된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우리 몸의 회복력은 정말 빠른 편입니다.
또한 흡연을 하면 혈액 내 산소량은 줄어들고 일산화탄소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금연 12시간 지나면 혈중 산소량은 정상 수준으로 상승하고 일산화탄소량은 감소합니다.
24시간 후
24시간이 지나면 불안의 강도가 정점을 찍었다가 2주 후에 금연 이전으로 회복됩니다. 금연 72시간이 지나면 여러분의 몸에서는 니코틴이 완전히 제거된 상태입니다.
일주일 후
하루 평균 세 번정도 강렬한 흡연 욕구를 느끼게 되지만 이 시간은 3분을 넘지 않으며 3분이 지나면 다시 욕구는 사라져서 평안함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3개월 후
2주~3개월정도가 지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게 됩니다. 또 조금만 뛰어도 숨이 차 운동이 힘들었던 분들도 폐기능이 좋아져서 숨이 차던 증상이 덜 하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수개월이 지나면 기침이 줄어들고 숨쉬기가 편해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또 폐의 표면에 있는 섬모들이 정상기능을 찾게 되어 운동능력도 증가합니다.
1년 후
1년정도가 지나면 심혈관계성 질환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줄어들고 흡연 5년부터 뇌졸중에 걸릴 위험은 비흡연자 수준으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10년 후
금연한지 10년이 지나면 보통 담배때문에 발생하는 다양한 암의 발생 확률이 절반이하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가령, 폐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줄어들고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방광암, 신장암, 췌장암의 발생위험도 절반이하로 감소합니다.
금연 15년 후
15년 정도 지나면 마침내 흡연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비흡연자 수준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지금부터라도 시작하면 도달할 수 있습니다.
금연을 하면 무엇보다 자신의 건강에도 좋지만 주위에서도 환영할 것입니다. 입 냄새도 사라지고 치아도 하얗고 건강해 집니다. 그리고 옷과 머리에서 나던 나쁜 냄새도 사라집니다.
금연 후 경제적 이득
금연 후 경제적 이득도 큽니다. 담배를 구입하는 비용 뿐만 아니라 의료비, 조기 사망비용, 병원비 및 담배불로 인한 화재 등 사회적 이득도 매우 큽니다.
물론 담배를 구입하지 않고 얻는 이득도 큽니다. 매일 담배값으로 4,500원을 쓰는 경우 한달이면 13만 5천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1.5% 복리로 계산하면 20년 후 3천 6백만원이 됩니다.
금연 클리닉
금연 클리닉은 각 지자체의 보건소 등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혼자서 금연하는 것보다 이런 클리닉의 도움을 받으면 피로회복 비타민과 여러 금연 보조 물품들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흡연욕구가 엄청나게 강한 금연 초기에 니코틴 패치나 니코틴 캔디같은 보조제를 통해 흡연 위기로부터 조금이나마 벗어날 수 있다. 다음의 절차로 진행합니다.
- 금연클리닉 등록(1차 상담): 생활습관, 니코틴 의존도, CO측정 등 흡연력 평가, 금연의지 확인 및 금연방법 결정
- 금연시작 및 상담서비스 제공 (금연시작일 ~ 6개월): 총 9차 상담 기준으로 전화 혹은 방문 상담, 흡연과 건강위험성, 금연보조제 제공,흡연욕구 및 금단증상 관리
- 추후관리(금연시작 6개월 ~ 12개월): 전화, 문자 이메일 서비스 등
담배의 니코틴이 술이나 마약보다 중독성이 크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만약 담배가 21세기에 나왔다면 마약으로 분류됐을 거라는 말도 있을 정도입니다.
되도록 금연하시고 비흡연자의 수준으로 건강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