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놀람증은 잠이 들기 직전 갑자기 근육이 위축되면서 잠을 잘 들지 못하는 증상으로 수면발작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원인은 무호흡증, 하지불안 증후군, 우울증, 만성통증 등 다양합니다.
깜박 잠이 들었을때 몸이 움찔하면서 스스로 놀라 깨는 경험들이 한 번쯤은 있을 텐데요. 반적으로 근육경련의 일종으로 크게 문제가 없지만, 간혹 간질이나 무호흡증으로 발전할 경우 위험한 경우가 있습니다.
수면놀람증 증상
수면놀람증은 얕은 잠에서 점차 깊은 수면으로 들어가는 단계에 발생하는데요. 이때 의식은 잠에 들지만, 아직 몸은 완전히 잠에 들지 않은 상태입니다. (수면후 30분 정도 경과)
우리가 깊은 수면에 들어갈 때 까지의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얕은잠-> 가벼운 수면 -> 깊은수면 -> REM수면
아직 몸은 깨어있기에 갑자기 근육이 수축하거나 몸의 한 부분이 움직이는 현상을 느끼게 됩니다. 보통 일시적인 경우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반복적이고 이로 인해 수면의 방해를 받을 정도가 되면 정확한 원인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수면발작의 원인
수면발작의 원인은 대체로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과도한 카페인 섭취나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
우리 몸은 밤이 되면 수면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자연스럽게 의식과 몸이 동시에 잠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카페인 등의 각성 성분이 많은 음료를 마신 경우, 카페인 성분이 몸에 남아있어 피로는 느끼지만 몸이 푹 쉬지 못하는 상태가 됩니다.
카페인에 부작용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이 많습니다만, 일단 수면의 관점에서 보면 카페인이 체내에 지속되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커피를 마시면 최대한 체내로 흡수되는 시간은 1시간 내이며, 4시간 후에 50% 정도는 배출이 됩니다. 문제는 나머지 50%의 배출 시간이 약 12시간까지 걸린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면놀람증 이나 기타 밤에 잠이 잘 들지 못하는 경우, 낮에 커피를 마시더라도 점심시간 이후에는 가급적 섭취를 안하는 것이 야간의 질좋은 수면을 위해 좋습니다.
2.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
수면 중에 호흡이 원활하지 못한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본인은 수면중놀람이라고 인식하고 깨지만 그 전에 무호흡 증상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면무호흡증의 큰 원인은 선천적으로 목이나 편도 부분이 비대한 경우. 그리고 후천적으로 지방이 축적되어 두꺼워진 경우입니다.
보통 배불뚝이 아저씨들이 밤에 코를 심하게 골거나 무호흡 증상이 있는 경우, 비만에 의해 목 안이 두꺼워졌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3. 뇌전증 등의 질환의 원인
주로 고령층의 분들이 수면 중 팔다리가 떨리거나 해서 잠을 못 이룬다면, 드물지만 뇌전증의 전조증상으로 진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 전정이라 뇌 신경세포에 가해진 전기적인 신호로 불규칙한 발작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놀람증 치료방법
만약 수면놀람증이 일시적이라면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별다른 치료가 필요없지만, 수면 무호흡증이나 기타 다른 원인에 의한 불면증이 원인이라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1. 비만일 경우 체중조절
일반적으로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이 체중을 10% 줄이면 50%의 확률로 증상이 개선됩니다. 그만큼 원인의 비중이 크다는 이야기입니다.
2. 자기 전 반신욕 또는 가벼운 운동
잠자기 전 따뜻한 물로 반신욕이나 족욕 또는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체온이 (심부 온도)이 높아졌다가 손과 발 등의 모세혈관으로 다시 발산되면서 노곤한 상태가 되어 잠이 잘 오게 됩니다.
다만 자기 직전에 격렬한 운동을 하거나 휴대폰이나 TV를 보는 것은 뇌를 각성상태로 만들어 잠들기 어렵게 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술적 처치
만약 목이나 편도가 비대한 경우라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저희집 아이의 경우 어릴 때 부터 코를 골아 상담을 받아보니 편도가 비대한 경우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성장 후 증상이 심해질 경우도 있으므로 상담후 수술적 처치가 필요할 수 도 있습니다.
3. 기타 불면증의 원인
잠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불안증에 의한 경우라면 이는 스스로 극복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심한 불면증은 정신쇠약이나 면역력 저하로 2차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낮 활동시간에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은 직업에 따라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수면놀람증 증상,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증상이 간헐적인 경우라면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평소 불면증이 심한 분들이라면 전문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