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탕 효능, 복용시 주의점, 부작용 3가지 알고 드세요

쌍화탕 효능에는 대표적으로 피로회복, 염증 완화,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평소 혈압이 높거나 아이나 임산부 등은 부작용의 우려가 있어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감기약 조제시에 약국에서 주로 권해주는 쌍화탕. 주위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편의점 제품은 쌍화탕으로서의 약효는 거의 없으며 일반 음료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쌍화탕 효능

이는 예로부터 내려온 한약제로 우리 몸의 기(氣)와 혈(氣)을 쌍으로 조화롭게 해준다는 의미로 쌍화탕이라 불립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게요.

기(氣)와 혈(氣)의 조화를 돕는 쌍화탕

작약, 숙지황, 당귀, 천궁, 황기, 계피, 감초, 생강, 대추 등의 한약재를 이용하여 만든 한방약입니다. 보통 감기약과 같이 먹는 정도로 이해하지만, <동의보감>에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 쌍화탕 효능>

마음과 몸이 모두 힘들고 기혈이 모두 상했을 때, 큰 병을 앓고 기가 모자라 식은 땀이 절로 나는 증상을 치료할 때 처방한다.

감기에 걸리면 마찬가지로 몸이 피로하고 기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먹는 것이지요. 즉, 과로나 질병으로 몸이 허약해졌을 때도 쌍화탕은 도움이 됩니다.

쌍화탕 재료: 감초, 생강, 대추

​피로회복 효과

평소 보다 과로했거나 타고난 허약체질인 사람이 먹으면 체력의 회복에 효과가 좋습니다. 가령 과도한 성생활로 기가 허해지거나, 과로한 상태에서 성관계한 경우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쌍화탕의 재료 중에 ‘백작약’은 근육의 긴장과 피로를 풀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염증 완화

한 연구에서 칼시노젠이라는 염증물질을 투여한 후 쌍화탕과 일반 소염제를 비교 분석한 연구가 있었습니다.​ 연구 결과 염증 및 부종을 완화해 주는 등의 효능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는데요. 

감기의 경우도 기관지염이나 비염 등 여러 염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어 이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혈액순환을 돕는다.

쌍화탕은 따뜻한 성질의 약재로 만들어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특히 계피, 감초가 몸을 데우고 말초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을 가집니다.

쌍화탕 재료: 천궁, 황기, 계피

​이런 약재는 우리 몸의 혈관을 확장해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평소 수족 냉증이 있으신 분들께도 증상의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따뜻한 성질로 인해 평소 몸에 열이 많은 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쌍화탕 복용시 주의점

좋은 약이라 하더라도 잘못 먹으면 오히려 몸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먹을 때 주의할 사항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편의점에서 파는 쌍화탕

자세히 보면 편의점의 경우 ‘탕'자가 붙어있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파는 것은 정식으로 그 효능을 식약처에서 인정받아 허가받는 제품이지만, 편의점은 그렇지 않기 때문인데요.

​쌍화농축액이 포함되어 있지만 단맛을 내기 위한 당과 정제수 등이 추가로 들어있어, 약제의 효과보다는 음료에 가깝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분류상 ‘액상차' 또는 ‘혼합 음료'에 포함됩니다.

쌍화탕 부작용 3가지

1. ​고혈압 또는 열이 많은 체질

특히 몸에 열이 많거나 평소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위장이 약하신 분들도 과다 섭취하실 경우 속 쓰림, 설사 등의 트러블이 생길 수 있어요.

꼭 정해진 용량만 드시고 장기간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큰 도움이 되지 않으니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2. 소화불량

쌍화탕에 들어있는 숙지황은 소화불량이나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소화 기능이 약한 경우 소량씩 섭취하며, 장기간 복용할 경우 점차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쌍화탕 재료: 백작약, 숙지황, 당귀

2. 아이들은 가급적 먹지 않도록

부모들이 먹는 건 다 따라 먹어보겠다고 나서는 아이들입니다만, 쌍화탕의 경우 아이들에게 부작용이 검증되지 않는 측면이 있어 가급적 먹이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아이들이 감기에 걸린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주시면 좋아요.

1. 영유아의 경우 코가 막히면 식염수를 한두 방울 떨어트려 콧물을 녹여 숨을 잘 쉴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외출 시 꼭 마스크를 해서 찬 바람을 직접 쐬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3. 겨울철 건조한 경우 가습기를 이용해 실내의 습도를 40~60% 정도로 적절히 유지해 주세요.


이상으로 우리가 흔히 마시는 쌍화탕의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감기나 평소보다 과로한 경우 무엇보다 충분한 휴식이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