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안 좋은 음식 BEST 3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은 위점막을 보호해 주고 위산을 과하게 분비하지 않는 음식입니다.. 흔히 많이 먹는 바나나는 위에 자극적이지만, 감자는 더 편안한 음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침 공복에 먹는 식품 중, 공복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그리고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1. 미지근한 물 한잔

아침에 가장 먼저 체온과 비슷한 온도의 미지근한 물 한잔을 마시면 좋습니다. 우리 몸은 밤에 휴식을 취하면서 여러 장기들의 노폐물을 청소하고 정비하는 작업을 합니다.

잠을자고 나면 체내 수분이 500mL~1L 정도 빠져나간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침에 일어나 미지근한 물 한잔을 마셔 수분도 보충하면서, 다른 음식을 먹을 준비를 해주는 것입니다.

2. 삶은 감자

감자는 위에 자극이 적으며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특히 아침 공복에 먹기 좋습니다. 이는 위의 점막을 보호하기 때문에 위를 자극이 적고 속쓰림을 방지합니다.

몸의 붓기에 좋음

감자는 우리 몸의 나트륨의 배출을 돕습니다. 체내에 소금의 성분인 나트륨이 많으면 수분 섭취로 인해 몸이 붓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혈압관리에 효과

​감자의 칼륨 함유량은 밥의 16배로 100g 기준 약 400mg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감자는 나트륨 배출과 함께 혈압을 낮춰줍니다. 따라서 혈압, 동맥경화 환자들의 식단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3. 사과가 좋은 이유

아침에 사과를 챙겨 먹고 변비가 사라졌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지요. 이유는 바로 사과에 풍부한 펙틴이라는 식이섬유 때문입니다.​ 

하지만 몸에 좋은 펙틴 성분도 밤에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왜냐면 사과의 산성 성분이 위산을 자극해 수면을 방해하고 속을 쓰리게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4. 삶은 달걀, 계란 프라이

달걀은 좋은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더욱이 계란의 단백질은 흡수율도 좋고, 위의 손 쓰림 부담도 적기에 공복에 먹기 매우 좋은데요.

만약 시간 여유가 된다면 양배추나 샐러드와 함께 섞어서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특히 양배추는 배변 활동을도와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만약 아침에 챙겨먹기 바쁘다면 아래와 같이 양배추즙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아침 공복에 안 좋은 음식

정성희 식품 영양학 박사의 조언에 따르면, “아침 공복에 주의할 음식은 주로 신맛이 나며, 위산을 과하게 분비하는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다”라고 합니다. 공복에 피할 음식들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아침 공복에 커피

커피는 위산이 과다 분비되어 위의 산성도가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특히 위산의 과다 분비는 위염을 유발해 속 쓰림, 복통, 설사, 과민성 장 증후군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아침에 꼭 커피 한 잔을 마셔야 정신이 맑아지는 편이라, 왠지 속 쓰림을 막아보려고 뭐라도 같이 챙겨 먹는 편입니다. 

이처럼 공복에 커피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견과류 같은 산성도를 낮춰줄 음식을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커피를 마실 경우 이뇨작용으로 수분이 부족해지므로, 물도 함께 마셔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아침에 우유 피하세요

보통 우리가 속이 쓰릴 때 희고 순한 우유를 먹어주면, 왠지 속도 금방 편안해질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유는 위벽을 자극하는 카제인 성분의 영향으로 공복에 드시기에는 좋지않습니다. 

위염 등이 있는 경우 빈속에 우유를 마시면 우유 속 풍부하게 함유된 단백질과 칼슘 성분이 소화액(위산)의 분비를 촉진시켜 속 쓰림, 소화불량 및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우유 대신 두유나 아몬드유

위 건강이 안 좋은 경우 우유 대신에 추천할 만한 음료는 두유나 아몬드유입니다. 두유는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좋으며, 아몬드유의 경우 칼슘과 칼로리를 보충하기에 좋습니다.

위의 사진은 저도 자주 마시는 아몬드유입니다. 견과류를 따로 챙겨 먹지 않아도 아몬드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서 마시고 있는데, 비리지도 않고 맛도 괜찮은 편입니다.

​3. 위궤양이 있다면 토마토는 안되요

토마토는 황산화 성분이 많아서 우리 몸에 좋은 채소입니다. 보통 아침 공복에 먹어도 좋지만,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 등이 있는 경우 ‘생'으로 먹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유는 ​토마토의 시트르산과 말릭산이라는 산성성분 때문입니다. 이는 위의 점막을 자극하여 위산 분비를 촉진합니다. 이로 인해 속쓰림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면서 속쓰림이 있는 경우, 신맛이 나는 오렌지나 레몬 같은 과일류는 위의 점막을 자극하여 좋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안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