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무트 쌀 효능과 영양성분 보니 슈퍼푸드라 불리는 이유가?

카무트 쌀은 현미의 2배에 달하는 단백질과 높은 식이섬유 성분 그리고 풍부한 미네랄 성분까지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한 곡물입니다.

카무트 쌀 유래

우리에게는 조금 생소한 카무트 쌀은 이미 해외에서 당뇨와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지요. 

이미 미국 타임지에서도 ‘가장 건강한 식품 50가지'에 선정되어 유명해진 식품인데요. 카무트란 이름은 사실 미국의 농부가 등록한 상표명(KAMUT)라고 합니다.

카무트 쌀

이 곡물은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것인데, 실제로 ‘밀'과 비슷해 보입니다. 하지만 알갱이가 밀보다 3배나 크고, 위 사진과 같이 황갈색으로 맛은 견과류와 비슷하지요.

카무트 영양성분

카무트가 수퍼푸드라 불리는 이유는 풍부하고 다양한 영양성분 때문입니다.

높은 식이섬유

식이섬유가 백미의 6배에 달합니다. 섬유소가 풍부한 식이섬유 식단이 당뇨, 심장병, 관절염 등을 예방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흰쌀 백미

식이섬유는 장의 마이크로바이옴 효소의 활성화를 도와 만성염증을 줄이는 등의 유익한 기능을 하지요. 카무트 살에는 백미의 식이섬유는 100g당 0.6g이 들어있습니다.

​단백질 함유

카무트 쌀은 단백질 함유량이 현미의 2배에 달합니다. 100g에 들어있는 단백질의 양이 약 15g에 달하여 이는 현미의 두 배에 해당합니다. 

단백질은 크게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로 나뉩니다. 식물성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근육, 세포막, 뼈 등의 체조직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동물성 단백질도 섭취가 가능하지만 여기에는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습니다. 따라서 과다 섭취시 혈관질환이나 비만의 위험성이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공장식 축산에 의한 동물 학대와 환경보호 측면에서도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는 가능한 줄이는 것이 우리 몸을 위해서도 지구를 위해서도 좋겠지요.

풍부한 미네랄 성분

카무트 쌀 100g에는 하루 권장량 기준으로 철분은 25%, 마그네슘은 34%, 인은 약 40%, 셀레늄은 거의 100% 섭취가 가능할 정도로 미네랄의 보고라 할 수 있습니다.

​100g가 어느 정도인지 감이 잘 안오실 수 있는데요. 쌀밥 기준으로 어른 주먹으로 하나 정도가 100g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밥 반공기 정도가 되겠네요.

이 정도의 소량만으로도 하루 필요한 미네랄의 상당한 양을 보충하실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카무트 효능

혈당조절 기능

당뇨를 관리하시는 분들은 혈당지수(GI)에 대해서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100을 기준으로 55 이하는 저당, 56~69는 중당 그리고 70 이상은 ‘고당'에 해당합니다.

​카무트 쌀의 혈당지수는 현미보다도 낮습니다. 따라서 혈당의 관리가 필요하신 분들께 먹기 좋은 곡물라는 점입니다. 참고로 현미의 혈당지수 55, 카무트 40 입니다.

​뛰어난 항산화 작용, 암 예방

최근 암을 예방하는데 효율적이라는 셀레늄에 대해서 들어보셨는지요? 셀레늄이 함유된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달걀, 마늘 등이 있는데, 달걀의 2.5배, 마늘의 3배나 첨가되어 있습니다.

셀레늄은 갑상선 호르몬을 활성화하며, 암 발생률을 낮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카무트 100g에는 하루 권장 셀레늄 섭취량의 99%가 들어있습니다

장 건강과 소화촉진의 기능

카무트에는 섬유질이 풍부하다고 앞서 말씀드린 바가 있습니다. 섬유질은 우리 장의 건강에 이로운 이유는, 염증을 줄이고 영양소의 흡수를 증가시키기 때문인데요.

우리 장의 유익균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변비로 고생하시는 여성분들이나 장 건강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께도 매우 좋다고 생각됩니다.

카무트 간편하게 먹는 방법

카무트를 먹는 방법은 크게 쌀로 밥을 지어먹는 방법과 여러 견과류를 넣고 에너지바 형태로 먹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카무트 쌀밥 짓기

  1. 일반 쌀과 카무트 쌀을 1:2 정도 비율로 넣고 물에 20분 이상 불린다.
  2. 잡곡으로 취사하여 섭취한다.

카무트 에너지바 만들기

바쁜 직장인들은 아침에 일어나 밥을 챙겨 먹을 시간도 없지요. 일반적인 견과류를 이용해 에너지바를 만들어 줍니다. 아침 간식으로 아주 좋습니다.

  1. 견과류(땅콩, 해바라기씨, 잡곡류)와 카무트를 함께 프라이팬에 볶습니다. (잡내를 제거하기 위해서예요)
  2. 볶으신 후에 건포도나 시리얼을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3. 시럽을 만들어요. 물엿과 설탕을 1:1 비율로 넣고 센 불로 끓입니다.
  4. 시럽의 설탕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녹으면 준비한 견과류, 카무트 등을 넣고 살살 섞도록 합니다.
  5. 마지막에 모양을 잡는 틀에 넣고 굳히면 완성.

카무트 섭취 시 주의점

제가 항상 드리는 말씀입니다만 무엇이든 과하면 좋지 않습니다. 이 곡물의 경우 100g당 하루 권장 셀레늄이 100%도 충분히 들어있는데요.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2015년)에 따르면 성인의 셀레늄 권장 섭취량은 60mcg입니다. 이 셀레늄은 과잉섭취 시, 독성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카무트의 효능과 영양성분 그리고 섭취 시 주의할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혈당관리나 다이어트 및 장 건강에도 유익함을 볼 때 역시 ‘슈퍼푸드'라 불릴만하다고 생각되네요.

이 외에 건강에 관련한 글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