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싱증후군 원인은 신체에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과하고 지속해 분비되는 것이 원인으로 여러 가지 전신 합병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만성적 코르티졸 과다 분비 질환을 신경외과 의사였던 ‘하비 쿠싱’이 처음으로 발표하였기에, 그 이름을 따서 쿠싱증후군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쿠싱증후군 원인
쿠싱증후군 원인은 부신에서 종양 등으로 인해 코르티솔 호르몬이 과하게 나오거나 뇌하수체 기관에서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이 과하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 다른 장기에서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이 과하게 나오거나, 질환 치료를 위한 스테로이드의 과도한 사용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1. 뇌하수체 선종
쿠싱 증후군의 가장 흔한 원인은 뇌하수체에서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을 분비하는 선종(종양)이 생겨서 발생합니다. 내시경 수술을 통한 제거나 방사선, 약물치료 등이 필요합니다.
2. 부신 종양
쿠싱 증후군 원인은 코르티솔을 생성하는 부신의 종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신의 종양으로 인해 코르티솔의 과잉 생산이 원인입니다.
3. 스테로이드 사용
천식, 류마티스 관절염 및 루푸스와 같은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스테로이드의 과도한 사용이 원인입니다. 또는 장기간 사용으로 부신이 너무 많은 코티솔을 생성이 쿠싱증후권 원인이 됩니다.
강아지 쿠싱증후군 증상
강아지의 신장 위에 있는 한 쌍의 내분비 기관인 부신이 코티솔 (cortisol) 호르몬을 많이 만들어내거나 글루코코티코이드를 다량 투여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쿠싱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갈증 증가: 물을 많이 마심
- 배뇨 증가: 비정상적인 오줌 양
- 식욕 증가
- 무기력: 졸음, 활동 감소
- 털빠짐 증상이 심해짐
- 복부팽만: 볼록한 배 모양
- 과도한 헐떡임
- 피부가 얇아짐
- 피부질환: 농피증, 어두운 반점, 피부 석회화
쿠싱증후군 자가진단 방법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갑작스럽게 체중이 증가하고 얼굴이 달덩이처럼 이렇게 둥그렇게 되기도 합니다. 목 뒤에 지방이 쌓여서 이렇게 볼록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단순 비만과 비슷하면 아래와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유독 심한 복부비만
일반적인 비만은 복부뿐만 아니라 엉덩이 팔 다리 얼굴 모두 비대해집니다. 반면에 쿠싱증후군은 복부 비만이 유독 두드러집니다. 반면에 팔다리는 가늘어지고 위축되는 형태입니다.
피부에 멍이나 자색 선조
복부에 보라색 선들이 생기는 증상을 보입니다. 그리고 멍이 쉽게 들며 혈관이 터져서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기거나 피부가 굉장히 얇고 약해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안면 홍조
얼굴이 살이 쪄서 보름달 같이 될 뿐만 아니라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르는. 즉 안면 홍조까지 동반된다면 쿠싱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 합병증
쿠싱증후군 합병증의 흔한 형태는 각종 대사질환, 심혈관계 질환 등이 있습니다.
대사질환
내장비만, 당뇨병 또 이상지질혈증 등이 흔한 합병증입니다.이 외에 심혈관계 질환으로 고혈압, 심혈관 질환 및 정맥 색전증, 부정맥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심혈관계 질환이나 감염성 질환들은 쿠싱증후군으로 인한 사망률을 높이는 데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뼈와 근육의 약화
근골격계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 근위축증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면역력이 떨어져서 각종 감염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성기능 장애
생식샘 자극호르몬이 감소하여 생식기에 호르몬 분비를 저하하게 됩니다. 여성에서는 월경 장애나 무월경 증상을 남성의 경우 성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신경정신질환
우울증이나 정신증, 수면장애 등 이런 신경정신질환 등이 동반될 수 있어서 간혹 신경과나 정신과에서 치료를 받다가 발견되는 경우들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피부질환
자색 선조, 안면 홍조, 멍, 피부의 색소 침착이라든지 상처 치유가 지연되는 증상 또 탈모, 다모, 여드름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 치료
약물치료
뇌하수체 종양과 부신 종양 형태 쿠싱병은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됩니다. 부신종양 치료는 개복수술로 종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이 복잡하고 위험하기 때문에 대부분 수술보다는 약물 치료로 관리됩니다.
수술치료
쿠싱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부위를 수술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가령 부신이나 뇌하수체의 종양 등이 원인이라면 이를 제거하는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쿠싱 증후군은 완전한 치료가 어려운 병으로 치료를 받더라도 정기적인 혈액검사 등을 통해 사후 관리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