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효능으로는 피로회복, 면역력 강화, 혈행 개선의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홍삼의 사포닌 성분은 사람에 따라 흡수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어, 효삼을(발효홍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홍삼은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사람에 따라 홍삼이 먹으면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될 수도 있으므로 잘 알고 먹어야겠습니다.
홍삼 효능 5가지
홍삼 효능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면역력 강화
홍삼의 진세노사이드라는 화확물질은 면역 세포의 활동을 증가시켜 면역 기능을 향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삼이 노약자들에게 좋은 이유입니다.
2. 피로감소
홍삼이 혈류를 개선하고 근육에 산소를 공급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몸의 피로감을 줄이고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집중력 강화
홍삼은 신경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어, 가령, 집중력을 개선하고 인지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기분을 개선하고 불안과 우울증의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뼈 건강에 좋음
사포닌 성분은 골밀도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어, 뼈 건강과 골다공증 등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특히 약화된 뼈조직을 튼튼하게 하여 골절 예방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5. 당뇨개선
사포닌 성분은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의 작용을 대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뇨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다만 당뇨증세를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당뇨로 고민이라면 이전 관련 글도 함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홍삼 사포닌 성분
시중의 홍삼 제품은 스틱형부터 농축액, 캔디류, 음료까지 종류가 다양합니다. 하지만 제품의 형태보다 중요한 것은 홍삼의 효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포닌 성분입니다.
따라서 홍삼 제품을 고르기 전에, ‘사포닌 함량’이 얼마인지 꼭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포닌 효능
홍삼의 건강증진 효과는 바로 ‘사포닌' 성분 때문입니다. 사포닌 성분은 Rg1, Rb1, Rg3와 같이 각 성분이 세분화되는데요.
우리나라에서 파는 건강식품의 경우 [원재료 및 함량] 부분에 이 수치를 명기하도록 법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함량표기로 사포닌 성분의 양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일 사포닌 섭취량
다만, 사포닌을 많이 먹는다고 그만큼 몸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식약처에서 성인기준 하루 권장량으로 3~80mg 정도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사포닌 분해 능력
한국 식품 영양 과학지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 중 37.5%가 바로 이 홍삼의 주요 효능 물질인 ‘사포닌'을 분해할 수 있는 장내 미생물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이는 몸에 좋은 홍삼을 아무리 먹어도, 한국인 10명 중에 4명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이 경우 ‘발효홍삼’을 드시면 사포닌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발효홍삼은 사포닌이 체내에서 흡수되기 좋게 분해해 만든 제품입니다. 이는 홍삼을 발효시켰다는 의미로 ‘효산'이라고 부릅니다.
홍삼 식품첨가물
홍삼은 인삼보다는 먹기 편하지만, 아이들이나 향에 예민한 경우 먹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여러 합성 ‘식품첨가물’을 추가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식품첨가물‘이 몸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가령 캐러멜색소, 구아검, 합성 착향료, 타우린 등 많은 첨가물이 대표적입니다.
대부분의 첨가물은 인체에 무해하도록 관리되고 있으나, 유해 첨가물로의 하나인 ‘합성 착향료'나 ‘캐러멜 색소' 등이 있는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 부작용 주의할 점
혈압약이나 호르몬제 복용 시 주의
혈압약이나 여성 호르몬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약효가 너무 강해져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수술을 앞둔 경우 지혈이 안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뇨환자의 경우 갑자기 저혈당 증상이 올 수도 있으니, 특히 지병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이들 섭취시 주의
아이들의 경우 열이 올라 피부 발진이나, 두드러기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홍삼 성분 캔디나 시럽으로 단맛을 낸 제품이 있는데, 이 경우 그냥 과일음료를 마시는 수준으로 아무 효과도 없을 수 있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홍삼 효능 3가지, 사포닌 함량, 홍삼 부작용 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외의 건강 관련글도 함께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