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수치 높은이유, 정상범위, 낮추는 법, 간에 좋은 음식 3가지

간수치는 체내 세포에 많이 존재하는 AST, ALT의 혈중 농도를 측정한 값입니다. 이는 간세포 속에 많이 포함된 효소 중의 하나로서 0~40 범위가 정상치에 해당합니다.

건강검진을 받아보면 간 수치가 좋지 않다는 결과가 나올 때가 있습니다. 간 수치를 나타내는 수치의 종류도 많아 일반인은 쉽게 이해하기도 어렵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간수치의 정상범위, 의미 및 낮추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간수치 높은 이유

간 수치가 높은 이유는 간이 손상되었을 때 여러 물질이 혈액 안으로 빠져나오기 때문입니다. 이 물질들이 정상범위 기준을 벗어날 경우 ‘간 수치'가 높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 지나친 음주와 흡연 (알코올성 간질환)
  • 과도한 스트레스
  • 수면부족
  • 간염, 간경화, 간부전 및 지방간 같은 간질환
  • 노화 및 비만

​간수치 자체는 건강유무를 나타내기보다 염증의 정도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간수치로 건강의 기준을 판단하기 보다, 간의 건강과 연관성이 있다는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간수치 정상범위

​AST, ALT 수치

AST 수치는 간 뿐만 아니라 심장이나 뇌, 근육등에서도 측정됩니다. 특히 ALT는 간에 많은 효소입니다. 한국에서는 AST와 ALT 모두 측정하며 두가지 모두 정상범위는 0~40입니다.

ALT, AST 수치는 급성 간염일 경우 급격히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 간염이나 간경변, 간암인 경우라면 소량 또는 정상 범위일 수도 있습니다.

간 건강과 관련된 수치

이 외에도 여러 간수치는 성별, 연령대에 따라 정상범위가 달라지며 시행하는 병원의 검사방법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인 정상범위는 다음과 같으니 참고해주세요.

아래 표와 같이 수치만으로 간의 건강을 단적으로 판단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정 수치는 간이 아닌 다른 장기의 질병에 의해 높아질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간수치 지표 사례
유형정상범위설명
감마지티피정상범위 남성 11~63, 여성 8~35간세포 내의 담관에서 발생하는 효소. 담즙의 배설장애에 따라서 수치가 올라가고 과음시 수치가 상승한다
알칼리 포스타파제-ALP정상범위 20~130간세포 내의 쓸개관에서 나오는 효소.감마지티피와 함께 측정하여서 쓸개즙 배설장애를 확인. 간이 아닌 뼈에도 많아서 수치가 높다면 뼈 질환을 의심할수 있음
빌리루빈 총빌리루빈 0.2~1.0직접빌리루빈 0.0.4간접빌리루빈 0.2~0.6간기능이 저하된 경우 올라가는 수치. 간과 담도질환을 판정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
알부민정상범위 3.5~5.2알부민은 세포 기본물질의 구성 단백질로 혈관 및 조직의 삼투압을 유지하는 기능
프로틴정상범위 6~8혈액 내의 총 프로틴은 만성간염이나 간질환등을 의심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 수치가 과도하게 낮을 경우 심부전증이나 악성종양, 영양불균형 가능성 있음
PT정상범위 0.8~1.3프로트롬빈시간은 혈액의 응고시간을 말하는데요. 혈액응고는 여러 인자들이 관여합니다. 이때 외인계 이상에 따라서 혈액이 응고되지 못하면 PT 시간이 길어진다.

간수치 낮추는 법

간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수치 상승의 원인을 알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만약 질환에 의한 것이라면 먼서 기저질환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그리고 치료를 통해 수치가 개선되더라도 평소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금주와 금연 그리고 운동 및 휴식이 필요합니다.

간에 안 좋은 습관

간에 안 좋은 대표적인 습관은 알코올의 과다 섭취입니다. 또한 약물의 과다 복용 도한 간에 무리를 주는 대표적인 성분이지요.

그 외에 기름진 음식으로 인한 지방간이나 비만 등도 장기적으로 간에 염증이나 질환을 불러올 수 있는 식습관입니다. 따라서 평소 간에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간 수치가 높게 나왔거나 간의 건강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다음과 같은 음식을 평소 섭취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부추

이는 간의 해독과정을 돕는 대표적인 채소입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우며, 항염증 작용으로 간에 염증을 해소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사과

간의 우리 몸에 들어온 독소를 제거해 주는 장기입니다. 사과에 들어있는 펙틴 성분은 이런 독소를 배출하고 정화해 주는데 도움을 주는 효소입니다.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 효과를 가집니다.

카레

카레는 강황이 주성분인 식품으로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지방의 축적을 억제합니다. 또한 담즙의 생성을 촉진해서 간의 기능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카레에는 커큐민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의 연구에 따르면 커큐민의 지속적인 섭취가 간 수치 ALT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간수치 높은이유, 정상범위 및 수치 낮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의 건강관련 글도 참고해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