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쓰릴 때 먹는 약, 좋은 음식, 위장에 안 좋은 습관

속 쓰릴 때 먹는 약으로는 겔포스, 알마겔, 개비스콘과 같은 제산제와 위벽을 보호하는 일반 의약품이 있습니다. 성분은 거의 동일하며 약에 따라 식후, 식전 복용 방법의 차이가 있습니다.

속 쓰림이 지속되면 만성 위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이는 위암의 씨앗이라 부르기도 할 정도로 좋지 않습니다. 먹는 약의 치료는 일시적이며 근본 원인의 개선이 중요할 것입니다.

​속 쓰릴 때 먹는 약

속 쓰릴 때 먹는 약 중에서 일반 의약품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일반의약품은 병원 방문없이 개별적으로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속쓰림 원인

속쓰림 원인은 위산의 과다분비, 위산의 식도 역류 때문입니다. 따라서 속쓰림 약은 대부분 위산을 중화시키고(제산제) 위벽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제산제 종류

위산을 중화시키는 제산제 중에 일반 의약품으로는 다음의 6종이 있습니다. 겔포스류는 공복에, 알마겔과 개비스콘은 식후에 복용하며 하루 3회 정도 복용합니다.

  1. 겔포스M, 겔포스L
  2. 알마겔, 알마겔 F
  3. 개비스콘 페퍼민트, 더블액션

속 쓰릴때 좋은음식

평소 위장 질환이나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속이 자주 쓰린 경우라면 다음의 음식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

속 쓰릴 때 좋은 섬유질 많은 아몬드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위장뿐만 아니라 장 건강에도 이로운데요. 특히 이 성분은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대표적으로 양배추나 감자 바나나 그리고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가 해당합니다.

하지만 음식에 따라서는 언제 시간에 따라 오히려 몸에 안좋은 경우도 있는데요. 가령 바나나는 아침 공복에 드실 경우 오히려 속쓰림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식물성 기름, 불포화 지방산 음식

생선의 식물성 기름에 있는 프로스타글란딘 이라는 물질은 위의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선을 구워 먹기 힘든 경우라면 아래의 오메가3와 같은 별도의 영양 보조제를 드셔보는 것도 좋습니다.

속쓰림에 좋은 차

매실차는 풍부한 유기산으로 위액의 분비를 조절해 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식사를 마치고 매실차를 마시면 소화를 돕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염증완화에 좋은 생강차가 있습니다.  여기 함유된 진저롤이란 성분은 소화를 돕고 항염 작용이 뛰어나 위궤양, 위염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국화차입니다. 티백으로도 드시는 경우도 많은데요. 국화는 위산을 중화시켜 특히 기름진 식사 등을 한 후에 따뜻하게 함께 마셔주면 도움이 됩니다.

위장에 안 좋은 습관

카페인 음료

대표적으로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는 위를 자극할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보통 커피를 마시는 이유는 식사를 한 후 식곤증을 물리치기 위하기 때문이지요.

속이 쓰려서 커피가 마시기 힘들다면 녹차 같은 상대적으로 약한 카페인 음료를 마셔보시거나 또는 가벼운 산책도 도움이 됩니다. 

​함께 먹으면 안 좋은 음식

고기를 먹으면 소화를 위해 더 많은 위액을 분비시키게 됩니다. 여기에 동물성 단백질 외에 탄수화물(밀가루)를 함께 먹으면 동시에 2가지를 분해하기 위해 더 많은 위산이 분비됩니다.

가급적 채소를 많이 드시면 좋지만, 고기를 드시는 경우라면 가능한 야채류 이외의 감자나 밥과 같은 다른 영양소의 식품은 섞어서 먹지 않는 것이 소화를 돕는 방법입니다.

과식, 폭식하는 습관

위산은 음식물의 양에 의한 영향도 있습니다. 많이 먹어서 위가 지나치게 팽창된 경우 위산의 분비를 촉진해서 속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음식물이 위장에 오래 머물 가능성도 높여줍니다. 그만큼 소화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지요. 

소화를 돕는 습관

식사 후 걷는 습관

식후에 20~30분 정도 산책하는 습관은 우리 몸에 쌓이는 지방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반대로 식후 바로 앉거나 눕는 습관은 대사증후군의 위험 및 역류성 식도염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규칙적으로 먹기

과식, 폭식의 가능성을 낮추는 방법으로 공복시간을 길게 갖지 않는 것입니다. 가령 아침에 바쁘더라도 삶은 달걀이나 감자 등으로 허기를 조금 달래주면 좋습니다.

적당한 아침 식사로 공부나 집중이 필요한 업무를 하기에도 수월해집니다. 그리고 점심때 식사를 할 때도 아침의 공복을 보상하기 위해 과식을 할 위험성도 줄여주니 일석이조입니다.


이상으로 속쓰림에 좋은 식습관과 도움이 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