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강낭콩 효능에는 체중 조절, 골다공증 예방, 풍부한 단백질 및 항산화 기능(노화방지) 및 변비예방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흰강낭콩은 ‘미녀의 콩'이라는 별명이 있는데요. 이는 다이어트와 항산화 기능으로 노화방지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흰강낭콩 효능
1. 체중조절에 도움
흰강낭콩 효능에는 탄수화물의 흡수를 억제시키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는 파세올라민이라는 성분으로 체내에 탄수화물의 흡수를 돕는 아밀라아제의 기능을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이릁 통해 지방으로 축적될 수 있는 여분의 탄수화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혈당조절 효과
흰강낭콩은 저항성 전분입니다. 이는 소화효소에 저항성이 있다는 의미로, 소장에서 바로 소화되지 않고 대장으로 내려가 천천히 혈당을 올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콩이나 곡물류가 저항성 전분이 풍부한데, 같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이 쉽게 느껴지고 칼로리는 낮아 당뇨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많이 함유된 파세올라민이라는 성분이 탄수화물이 체내에서 당으로 흡수되는 것을 억제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식후 혈당 상승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3. 풍부한 단백질
콩은 예로부터 밭에서 쇠고기라는 말이 있을 만큼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구성하는 주요 영양소 중에 하나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관리가 중요하지요.
흰강낭콩에는 같은 양의 소고기에 비해 약 1.5배나 많은 단백질이 있습니다. 우리 환경보호를 위해서라도 육류보다는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해 보는 게 어떨까요?
4. 노화 예방
비타민B 성분은 혈액순환을 돕고 우리 세포의 발전소라 불리는 미토콘드리아의 재생을 도와줍니다. 이는 근육 줄기세포를 재생시키고 노화를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노화 예방에 효과적인 또 다른 이유는 풍부한 폴리페놀, 아연, 구리, 셀레늄 등의 항산화 물질 때문입니다. 만약 노화가 신경 쓰이신다면 아래와 같은 영양제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5. 변비 예방 효과
변비 개선에는 유산균이나 식이섬유 섭취가 중요합니다. 흰 강낭콩에는 식이성분이 고구마의 8배, 그리고 사과의 무려 17배에 해당할 만큼 많은 양이 들어있습니다.
흰 강낭콩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할 때 흰강낭콩 두유를 만들어 드시거나, 밥을 지을때 함께 먹으면 포만감이 높아지면서 식욕이 억제되어 폭식이나 과식을 줄일 수 있게 합니다.
흰강낭콩 칼로리
흰 강낭콩 칼로리는 100g당 67kcal로 낮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파세올라민 성분으로 인해 체내 탄수화물이 흡수가 되는 것을 막고 몸 밖으로 내보내주는 기능을 합니다.
저항성 전분 효과
저항성 전분이 풍부한 흰 강낭콩이나 잡곡류의 특징은 바로 소화되지 않고 대장까지 내려가기 때문에 포만감을 높여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흰강낭콩 두유 식품
매일 흰강낭콩을 먹기 힘들다면 아래와 같이 가공된 식품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입하실 때는 맛을 좋게 하기위한 향료, 보존료, 유화제 등이 없는지 꼭 확인하세요.
흰강낭콩 두유만들기
여기에는 불용성 섬유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몸에 좋다고 많이 드시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불편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생콩으로 먹으면 설사를 할수도 있으니 꼭 삶아서 먹습니다. 이렇게 삶는 것이 영양적 측면에서도 더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필요한 재료
데친 땅콩새싹 한줌, 물 200ml, 삶은 비트 1/4개, 삶은 흰강낭콩 약 200g 을 준비합니다.
1. 흰강낭콩은 12시간 불린 후 소금 반티스푼 넣은 물에 15분 삶아서 준비한다.
2. 땅콩새싹은 10분 정도 물에 데치고, 비트는 찜기에 10분 쪄서 준비한다
3. 믹서기에 준비한 재료와 물 1컵 넣어 갈아준다
개인 입맛에는 따라서는 살짝 텁텁한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구운 캐슈넛이 볶은 참깨를 넣고 함께 갈아주면 훨씬 더 맛이 좋아집니다.
두유 외에도 밥을 지을 때 반나절 정도 불리신 후 밥과 함께 지어 먹기도 좋습니다. 콩이 크므로 양은 너무 많이 넣지 마시고 한 줌 정도 양으로 취향에 따라 조절해 주세요.
이상으로 흰강낭콩의 효능과 다이어트, 두유 만들기 방법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하루 30g 이하로 드시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