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통증 원인으로는 평소 질긴 음식을 먹는 식습관, 엎드려 자기, 외상 및 외부충격, 선천적인 원인 그리고 무의식 상태의 심리적 요인 등 다양합니다.
턱관절이 아픈 이유는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의 교정과 치료가 요구되며 무엇보다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턱관절 통증 원인
턱관절은 입을 여닫닫으며 말을 하고, 음식을 삼키고, 하품할 때뿐만 아니라 침을 삼킬 때도 운동합니다. 또한 수면을 취할 때 조차도 무의식중에 계속 움직이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항상 움직이며 활동하는 턱관절이 잘못된 습관이나 외상으로 장애가 발생하면 생활에 큰 불편함이 있게 됩니다. 턱관절 통증의 원인은 크게 다음의 4가지가 있습니다.
1. 잘못된 생활 습관
예를들어 오징어, 견과류, 얼음 등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 섭취하는 경우, 한쪽 방향으로만 음식을 씹는 경우 엎드려 자는 경우 등의 잘못된 자세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빨리 씹어먹는 습관보다는 천천히 씹어서 삼키는 것이 턱에 무리를 덜 줍니다. 그리고 한 번에 많은 양을 씹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2. 외상
간혹 교통사고나 안면부 외상이 있을 때 관절 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는 머리나 얼굴이 어딘가 부딪히거나 충격을 받아 손상이 된후 몇 개월이 지나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선천적인 요인
선천성 턱관절 기형으로 성장을 하면서 방치하면 턱관절의 빠른 소모가 있게 되는 경우입니다. 심할 경우 두통이나 귀밑 통증, 턱부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정 치료가 힘든 경우 성인이 된 후 양악수술 등의 수술적 처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심리적인 요인
나도 모르게 이를 악무는 습관입니다. 가령, 우리가 긴장 상태에 있거나 결전을 다질 때 무거운 물건을 순간적으로 들어 올릴 때 자신도 모르게 어금니를 힘주어 깨물게 됩니다.
이처럼 무의식적으로 악무는 습관/행동으로 인해 치아가 많이 닳아져 있거나 치아에 과도한 힘이 가해져서 잇몸뼈 또는 턱 관절에 무리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턱관절 장애 자가진단
턱관절 통증 치료는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초기에 발견한 경우에는 잘못된 습관의 빠른 교정과 물리치료 방법을 통해 상대적으로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턱관절 장애를 자가진단하는 방법입니다. 이 중에 몇 가지가 해당한다면 전문의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입을 여닫기 불편해진다. (치아 맞물림이 어색함)
- 하품을 하거나 입을 벌릴 때 불편하거나 아프다.
-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기 시작한다.
- 이갈이가 시작된다.
- 목과 어깨가 뻣뻣하거나 두통, 목 통증, 치통이 생긴다.
- 귀 앞(턱관절) 에서 소리가 난다.
턱관절 장애 검사
일반적으로 턱관절 장애의 경우 수술보다는 비수술적 치료를 중심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우선 다음과 같은 검사를 통해 턱관절 통증 및 장애 정도를 판단합니다.
- 문진과 병력조사
- 인지행동검사
- X-ray(CT)검사
- 측두하악장애 검사
- 두통검사
- 뇌신경검사
그리고 턱관절 통증 및 장애의 정도에 따라 물리치료, 인지행동 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심한 턱관절 장애의 경우 턱관절 안정화장치, 주사요법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턱관절 치료방법
1. 교합안정장치 요법
교합안정장치(스프린트)를 장착하여 이가 맞물린 때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어 머리와 목 부위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치아를 보호한다.
2. 약물치료
증상이 심할 경우 치료방법입니다. 진통제, 근이완제, 신경안정제 등과 이외에 심한 근육통이나 근경련이 있는 경우 근긴장을 풀어주는 보톡스 주사를 사용합니다.
3. 물리치료
냉찜질, 온찜질 물리치료, 초음파치료, 전기 신경자극, 전기 침자극 요법으로 근육과 관절을 이완시키고 통증을 조절하는 치료입니다.
4. 운동요법
측두 하악 관절을 편하게 하고 머리, 목, 어깨,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턱 근육에 충분한 휴식과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여 근육에 축적된 노폐물이 신속히 제거되도록 합니다.
턱관절 운동방법
턱관절 운동방법에서 간단히 해볼 수 있는 좋은 운동으로는 666 운동이 가장 대표입니다. 하루에 여섯번씩 혀를 앞니 안쪽에 대고 혀가 떨어지지 않게 입을 크게 벌려 6초 동안 유지해주는 동작입니다. 이를 6번 반복해 줍니다.
평소 턱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집에서 혼자서도 해볼 수 있는 턱관절 운동에 대해서는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9CQJ2dGqMyo
이상으로 턱관절 통증 원인, 자가 진단, 장애 검사 및 치료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