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 증후군 원인 증상 자가진단 및 치료 방법에 대해

거북목 증후군은 근육의 부족이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머리가 앞쪽으로 나오는 증상입니다. 이에 따라 목 주변의 신경과 혈관을 눌러 통증과 어지럼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목 디스크와 호흡곤란을 발생시킬 수도 있어 증상을 보일 경우 초기에 자세 교정 및 치료가 중요한 질환입니다.

거북목 증후군 원인

거북목 증후군 원인인 잘못된 자세 사례

거북목 증후군 원인은 나이로 인해 근육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책상 앞에서 장시간 잘못된 자세로 모니터를 쳐다보거나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졌습니다.

가령, 위의 사진과 같이 고개를 앞으로 내밀 경우 목에는 1센티 미터마다 2~3킬로의 하중이 더해지게 됩니다. 거북목이 있는 경우 최대 15킬로까지 하중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상

거북목 증상은 대표적으로 뒷목과 어깨의 통증입니다.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근육이 긴장할 경우 근막통증이 생겨 자세를 이완하더라도 통증이 지속되는 증상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머리 아래 신경이 목뼈 사이에 눌려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이 수면중에도 지속되어 불면증으로 일상생활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목 디스크에 손상을 주어 관절염 및 호흡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거북목이 있는 경우 골절위험이 정상인 대비 1.7배 높고, 사망률도 1.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어지럼증 및 두통

목에는 뇌신경 12개와 대혈관 2개가 뇌와 심장 그리고 내부장기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로 인해 이 뇌신경과  혈관이 눌려서 신경신호의 흐름,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신경과 혈액 순환의 장애로 인해 머리 뇌와 심장으로 흘러 들어가야 할 혈액이 정상적으로 공급되지 않아 두통과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거북목 자가진단

거북목 자가진단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일단 벽을 등지고 선 상태에서 발을 모아 발뒤꿈치와 엉덩이, 등 어깨와 뒤통수까지 벽에 기대듯 섭니다.

서있는 자세

이때 뒤통수가 벽으로 잘 붙지 않는 다거나 점점 앞으로 나아가려고 한다면 거북목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옆에서 봤을 때 귀와 어깨가 1자가 아니라 귀가 앞으로 더 나가 있다면 거북목 가능성이 높습니다.

운전하는 자세

운전을 할 때 등받이에 바짝 들어앉아 있는 상태에서 편하게 앉아있는데도 뒤통수와 어깨가 떨어지면서 자연스럽게 머리가 앞으로 나와 있는 경우도 거북목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 체크

엑스레이는 가장 확실한 체크 방법입니다. 목뼈 엑스레이를 통해서 현재 정상적인 C가 커브를 유지하고 있는지, 만약 역 C 커브목, 거북목, 일자목으로 변형이 생겼는지 체크합니다.

일자목 차이점

거북목과 일자목은 모두 잘못된 자세와 습관이 원인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엑스레이 사진으로 볼 때 약간 차이점이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일자목의 경추 각도가 거의 직선 모양입니다. 반면에 거북목은 약간 휘어져 있지만 머리가 더 아쪽으로 나가 목에 더 하중이 실리는 것이 다릅니다.

거북목 치료

거북목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세와 운동입니다. 잠을 잘때 적당한 높이의 베개를 이용하여 커브를 유지하는 자세를 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거북목 한의원

거북목을 한의원에서 치료하는 방법은 전체적인 체형을 교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가령 추나요법을 통해 뒤틀어진 신체를 바른 위치로 잡아잡고 목 통증 해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증이 심한 경우 침, 뜸, 부항 등의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평소 생활 습관과 자세를 바꾸는 것이 근본적인 치료법입니다.

거북목 교정기

거북목 교정기를 많이 판매하고 후기도 올라오지만, 이처럼 강제로 깁스하는 방식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사람의 목은 자연스러운 C 커브가 나와야 하는데 강제로 압력을 가하기 때문입니다.

평소 습관이 바뀌지 않는다면 강제로 목의 교정하더라도 그때 뿐이지 영구적으로 교정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교정베개

거북목 교정베개는 잠을 잘 때 목을 C 커브로 자연스럽게 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령 아래와 같이 누웠을때 너무 낮거나 높지 않고 목 부위에 폼이 있어 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베개 중에 가장 유사한 형태를 찾아봤는데요. 아래 그림과 같이 목과 경추 부분을 살짝 올려주면서 가운대 쪽은 들어가 머리가 좌우로 움직이지 않는게 좋습니다.

거북목 예방법

거북목을 간단히 예방할 수 있는 팁을 몇 가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래 거북목 교정 운동 동영상을 첨부했으니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평상시 허리를 곧게 세우고 고개는 정면을 바라본다. 
  • 이때 어깨는 바르게 편 상태를 유지한다.
  • 장시간 스마트폰을 내려다 보지 않는다.
  • 컴퓨터 작업을 할 경우 모니터 위치를 시선 높이로 맞춘다.
  • 목뒤의 근육을 강화하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준다

이상으로 거북목 증후군 원인 증상 자가진단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