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공각화증 증상 (얼굴, 팔다리) 원인 및 치료방법

모공각화증은 팔, 다리, 엉덩이에 작고 붉은 돌기를 유발하는 피부 상태입니다. 주로 유전적 원인이나 건조한 피부 또는 사춘기나 임신시기 호르몬 변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여러 부위 증상과 개선 및 치료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모공각화증 증상

모공각화증 증상은 주로 얼굴, 팔, 다리 등에서 나타납니다. 피부가 좋을 것 같은 어린 아이들도 종종 나타나므로 비슷한 증상인지 아래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얼굴 각화증 증상

얼굴 모공각화증은 턱이나 볼 주변에 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의 경우 별도의 크림을 이용해서 꾸준히 관리해 많이 개선된 사례입니다..

꼭 치료용 크림 같은 것이 아니어도 민감하거나 건조한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는 토너 제품을 세안 후에 잘 발라주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팔, 다리 각화증

팔 다리도 증상이 많이 생기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아래 사진은 스프레이 방식으로 뿌려주는 제품의 사용 전후 모습 비교입니다. 혹시 참고가 될 것 같아 아래 제품 링크를 남깁니다.

유아 모공각화증

유아나 어린이의 경우 사진과 같이 배 같은 부위에 광범위하게 발생합니다. 오톨도톨한 닭살 형태의 피부와 함께 붉거나 갈색 모양의 각질이 보인다면 이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유아에게 발생해도 보통 가렵거나 따가운 증상은 없어서 잘 관리만 해주면 잘 개선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참고로 유아의 경우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가급적 자극이 덜한 크림류가 좋습니다. 

첨부한 개선 비교 사례는 닥터딥 제품의 경우입니다. 꼭 이 제품일 필요는 없지만 피부 자극이 적고 천연성분이라 유아용으로 많이 추천하는 편입니다.

모공각화증 원인

모공각화증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주로 아래의 요인으로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가족 중에 동일증상이 있는 경우 유전적인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으로 피부의 보호 외부층을 형성하는 단백질인 케라틴 생성에 영향을 미쳐 모낭 주위에 케라틴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피부 건조 및 수분 부족

건조한 피부는 모공각화증의 일반적인 특징입니다.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거칠어지고 각질이 쌓이기 쉬워 모낭이 막혀 돌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스프레이나 크림 등을 샤워 후 충분히 발라주면 도움이 됩니다.

케라틴 과잉 생산

케라틴은 피부, 모발 및 손톱의 강도와 구조를 담당하는 단백질인데요. 모공 각화증이 있는 경우 케라틴이 과도하게 생산됩니다.  이러한 과잉 생산으로 인해 모낭을 막는 플러그가 형성되어 증상이 발생합니다.

호르몬 변화

사춘기, 임신 또는 호르몬 불균형으로 증상이 발생하거나 악화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수치의 변동은 죽은 피부 세포의 탈락을 포함하여 피부의 자연적인 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청소년기 호르몬의 영향으로 발생한 증상은 성인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개선되는 경우도 있으니 크림이나 로션 등으로 잘 관리해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모공각화증 치료방법

모공 각화증 치료는 레이저나 스크럽 등을 통해 증상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일단 집에서 크림이나 수분 보충으로도 개선되지 않는 경우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피부과 레이저 치료

피부과 레이저 치료는 1달 간격으로 3~5회 정도 디톡스필이라는 박피술을 진행하게 되며 필요에 따라 바르는 연고 처방을 통해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시술 시 통증이 거의 없고, 시술 후 딱지가 없고 붉은 기가 적어 샤워 등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한방치료 방법

한방치료는 이를 직접적으로 없애는 치료가 아닙니다. 피부 표피 면역력 재생력을 돕는 방법입니다. 가령 목욕요법이나 운동 요법 등을 병행하여 땀 배출을 도와 지속적으로 막힌 모공을 여는 방법으로 접근합니다.

한방치료 특성상 3개월에서 6개월까지 치료기간이 긴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한약 복용치료와 함께 주1~2회 내원으로 면역 약침 및 침시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공각화증 관리방법

모공 각화증이 생긴 피부를 함부로 짜서 상처를 내거나 때밀이 수건으로 박박 문지르면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선 로션이나 크림을 평소보다 1.5배 정도 많이 발라주고 자극이 적은 면 소재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1. 때를 밀거나 빡빡 문질러 씻는 습관을 버리세요
  2. 각질제거제 각질용해제 같은 제품을 사용하지 마세요
  3. 피부 보습 항상 신경을 써줍니다. (로션, 스프레이 등)
  4. 손대거나 제모를 하거나  하지 마세요

이상으로 모공각화증 증상, 원인 및 레이저나 한의원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